바로가기 메뉴
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홍보광장

회사소식

화면확대 화면축소 한국전력기술 페이스북 프린트
작성일
2006-06-05
제목
조류발전소 계통연계를 위한 계통도 설계 2단계 용역 수주
내용

우리회사는 지난 5월 28일 해양연구원과 조류발전소 계통연계를 위한 계통도 설계 2단계 계약을 체결하였다. 이번 계약은 2005년도 계통소 설계 1단계 계약의 연속사업으로 풍력발전에 이어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우리회사의 기술능력을 보여준 것이다.

조류발전은 풍력발전과 원리가 비슷하며, 바람 대신 지속적으로 흐르는 해류를 이용해 터빈을 돌린다는 점만 다르다. 조력발전은 인공적으로 댐을 만들고 댐의 안쪽과 바깥쪽의 낙차를 이용해 발전을 하지만 조류발전은 자연적으로 흐르는 조류의 길목에 수차 발전기를 설치해 발전을 한다.

조류발전은 댐을 건설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비용이 적게 드는 반면 수차 발전기를 설치할 적합한 장소를 찾기가 쉽지 않다. 발전량은 자연적인 흐름의 세기에 따라 좌우 된다. 해수의 유통이 자유롭고 해양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어 조력발전보다 더 환경친화적인 것으로 평가된다.

현재 시속 13노트( 24)의 강한 조류의 흐름이 발생하는 곳으로 세계적인 조류발전의 최적지로 꼽히고 있는 전남 해남군의   울돌목에 세계 최대 규모의 1,000㎾급 시험 조류발전소가 2007년 초에 완공을 목표로 공사 중에 있다. 우리나라 서남해안에 조류발전 개발가능에너지는 수십만kW로서 시험발전소 건설 후 발전소운영과 성능개선을 실시한 뒤 수만 kW의 상업용 발전소를 추가 건설할 예정이다

 

 

 

 

 

 

 

 

 

 

 

 

 

 

 

 

 

 

 

 

파일
페이지 만족도 평가 현재 페이지의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 개선/건의사항이 있으면 아래에 남겨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