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공지사항

소통센터공지사항

산업자원 사이버 홍보관 오픈

  • 전자우편ellen@kopec.co.kr
  • 작성일2007-08-23
  • 조회수3,853

산업자원 관련 자료와 정보에 한층 더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산업자원부는 산업ㆍ무역ㆍ에너지 관련 정보를 국민들에게 알기 쉽고 친근하게 전달하기 위해 동영상위주의 산업자원정보 종합사이트 ‘산업자원 사이버홍보관(http://cyber.mocie.go.kr)’을  24일 오픈, 본격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사이버홍보관에서는 산업자원 관련 자료와 정보를 동영상ㆍ텍스트ㆍUCCㆍ플래시게임ㆍ가상체험관(VR)ㆍ카툰 등 다양한 형태로 국민에게 서비스하게 된다. 사이버홍보관은 산업ㆍ무역ㆍ에너지 분야로 크게 나눠, 대한민국 산업의 과거와 현재, 미래의 정책과 비전을 동영상으로 제작해 소개하고 있다. 또, 국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UCC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로 수용할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했다.

주요 내용으로,

△산업관은 산자부가 추진하고 있는 산업정책과 현안, 미래 첨단산업, 기술표준 관련 자료를 소개하고
△무역ㆍ투자관은 외국인투자와 무역 전략, 전략물자관리 등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자원·에너지관은 해외자원개발, 신재생 에너지, 에너지 기술개발 등 에너지·자원의 주요 정책을 알기 쉽게 보여주고 있다.  또, 통계관을 마련, '산업통계분석시스템(iSTANS)' ‘중소기업조사통계시스템’ 등과 연계, 산업ㆍ무역ㆍ에너지 관련 통계를 제공한다. 아울러 국민과 기업이 상시적으로 의견을 올릴 수 있는 참여관도 운영, ‘국민참여형 정보공유마당’으로서의 역할도 기대된다. 이외에 우주관ㆍ헬기전시관 등을 둘러보고 가상비행체험ㆍ거북선체험 등을 할 수 있는 재미관도 운영된다. 또, 효율적 정보 검색과 활용을 위해 멀티미디어 자료검색 시스템과 ‘사용자 관람안내시스템(CCS, Cyber Curating System)’을 도입, 이용자들의 편의성과 접근성을 높였다.

* 사용자 관람안내 시스템 : 산업자원 사이버홍보관의 관람 동선을 산업ㆍ무역ㆍ에너지 분야 전시 컨셉트별로 관람 코스를 세분화. 최적의 관람코스는 물론 관람시간까지 예측할 수 있어 사용자 맞춤형 관람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음.

예) 바이오ㆍ나노산업 체험 코스 :
산업의 역사
➝ 산업분야 핵심정책
➝ 바이오ㆍ나노시장을 장악하라 ➝ 미래에서 만나본 바이오ㆍ나노
➝ 십자군 전쟁 때 이미 나노기술이 쓰였다? ☞ 총 17분 관람 코스

 이번에 구축된 사이버홍보관은 종합적ㆍ체계적 정보 수집이 가능하고 체험 위주의 사이버 공간으로 꾸며져 있으며 실생활과 밀접한 정보를 제공, 국민 참여형 교육콘텐츠로의 역할도 기대된다. 산자부 이상근 정보화기획팀장은 “기업과 일반 국민들이 그간 어렵고 멀게만 생각했던 산자부 정책과 사업 내용을 산업자원 사이버홍보관을 통해 보다 가깝게 느낄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사이버홍보관의 각종 콘텐츠들이 학생들을 위한 교육용 자료나 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는 자료로 널리 활용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앞으로 산자부는 저소득층이나 소외계층 등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한 테마전시관도 구성, 에너지복지ㆍ중소기업지원ㆍ청년창업 프로그램 등을 9월중 선보일 계획이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 개선/건의사항이 있으면 아래에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의견 남기기 0/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