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회사소식

소통센터회사소식

그리스 GRR-1 연구용 원자로 설계개선사업 계약체결

  • 전자우편ellen@kopec.co.kr
  • 작성일2009-05-15
  • 조회수3,966
회사는 5월 14일 그리스 아테네에서 발주처인 그리스 국립과학연구소(NCSR Demokritos)와 ‘그리스 GRR-1 연구로 설계개선용역’ 계약을 체결하였다. 기술평가에서 100점을 받아 지난 4월 7일 해당 용역의 최종 낙찰자로 선정된 지 한달 여만이다.

회사는 국제공개경쟁입찰을 통하여 세계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프랑스의 아레바(AREVA), 아르헨티나의 인밥(INVAP)을 제치고 사업수주에 성공했으며, 이번 계약을 통해 1960년대에 건설된 그리스의 연구용원자로 냉각시스템을 교체하는 것 이외에도 노심해석, 시공감독 등 기술자문도 함께 진행하게 된다.

또한 이번 계약은 우리회사와 한국원자력연구소(KAERI), 두산중공업, 대우건설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입찰에 참여하고 있는 네덜란드 연구용원자로 건설사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사업은 약 1조원에 달하는 연구용 원자로 건설사업에 비해 규모는 작지만 유럽 원전시장에서 우리의 기술력을 인정받아 시장을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네덜란드 팔라스(PALLAS) 연구용원자로 사업은 최근 한승수 총리가 유럽 순방길에 직접 네덜란드 정부의 지지와 협조를 요청할 정도로 국가적 차원에서 기대가 큰 사업이다.

현재 가동 중인 연구용원자로는 향후 15년간 약 50기의 대체 건설 수요가 예상되며 금액으로는 15조원 규모에 이른다. 회사는 국내 관련 기관과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해외 연구용 원자로 건설 및 개선 사업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 연구용 원자로의 수출을 통해 원전 수출국으로서 입지를 확고히 하여 상용원전 수출에도 박차를 가할 것이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 개선/건의사항이 있으면 아래에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의견 남기기 0/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