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회사소식

소통센터회사소식

KIMERA 방법론 인허가 획득

  • 전자우편ellen@kopec.co.kr
  • 작성일2007-12-18
  • 조회수4,603

과학기술부는 우리회사가 지난해 7월 제출한 개선된 질량 및 에너지(M/E) 방출 해석방법론인 KIMERA 방법론의 특정기술주제보고서를 검토하여 지난 12 10일 승인하였다.

 

 

KIMERA 방법론은 기술개발과제 (과제책임자: 철우 부장) 3년간에 걸쳐 개발한 우리회사 고유의 격납건물 설계를 위한 질량 및 에너지 방출 해석방법론으로서 우리회사가 인허가 비용을 부담하여 승인 받은 최초의 특정기술주제보고서이다. 이번 KIMERA 방법론의 특정기술주제보고서를 통해 OPR1000 원전뿐만 아니라 3-loop WH형 원전에 대한 M/E 방출 해석에 대해서도 인허가를 획득하였다.

 

 

KIMERA 방법론으로 울진 3,4호기 및 고리 3,4호기에 대하여 대형 LOCA, 소형 LOCA 및 주증기관파단사고(MSLB)에 대한 M/E 방출 해석을 수행하여 특정기술주제보고서를 제출하였으며, KINS는 분야별 전문가를 투입하고 3차에 걸친 KINS의 질의/답변을 통하여 기술적으로 타당하다고 결론을 내렸다.

 

 

KIMERA 방법론에 대한 인허가를 획득함으로써 우리 고유의 원천기술을 확보하여 원자력 기술선진국으로서의 입지를 강화하였으며, 관련 미정부 제한코드를 대체함으로써 WEC와의 기술협력협정 만료에 대처할 수 있게 되었다. OPR1000뿐만 아니라 WH형 원전의 LOCA MSLB에 대한 질량 및 에너지 방출 해석방법론을 보유함으로써 가동원전의 계속운전, PSR, SG 교체, 격납건물 설계평가 및 변경 등의 해석과 건설원전의 M/E 방출 해석에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향후 M/E 방출 측면의 독자기술을 수출할 수 있는 토대를 구축하게 되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 개선/건의사항이 있으면 아래에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의견 남기기 0/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