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업·연구개발

Technology for Earth, Energy for Human

사업·연구개발

SMART

화면확대 화면축소 페이스북 바로가기 프린트 하기

중소형 원전(SMART) 기술

SMART원자로 예상도

2000년대 들어 대형 용량의 발전용 원전시장이 침체되면서 원전 선진국을 중심으로 다목적 활용이 가능한 중소형 용량의 원자로 개발을 추진하게 됩니다. 우리나라는 국가연구개발 실용화사업의 일환으로 일체형 원자로인 SMART(System-integrated Modular Advanced ReacTor) 사업을 추진했습니다.

SMART 원전은 원자로, 증기발생기, 가압기, 냉각재펌프가 하나의 용기에 집약된 일체형 원자로입니다. SMART 원전은 상용원전 14분의 1 용량(100MW)으로써, 인구 10만명 규모 도시에 전력·해수담수화를 통한 물과 난방열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특히 대규모 통합전력망이 갖춰져 있지 않은 개발도상국에서 스마트 원전의 수요가 전망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각국에서 가동중인 설비용량 300MW 이하 발전소는 약 12만기 정도로서 이중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30년 이상된 노후설비가 1만8400여기에 달합니다. 이를 대체할 소형 발전시장 기대주가 바로 SMART 원전이 될 것입니다.

한국전력기술은 SMART 원전의 표준설계 개발 및 표준설계인가 획득을 위한 종합설계 및 원자로계통설계를 수행하였으며, 원자력안전위원회로부터 2012년 7월 SMART 원전에 대한 표준설계인가를 취득하였습니다.

한편, 한국전력기술은 우리나라와 사우디아라비아 간에 체결된 ‘한-사우디 스마트원전 건설 전 상세설계(PPE : Pre-Project Engineering) 협약’에 따fms '스마트 원전건설 전 설계사업의 종합설계'를 수행하여 안전성이 대폭 향상된 피동형 스마트원전(SMART100)개발을 2018년 12월에 완료하였습니다. 현재 피동형 스마트원전에 대한 표준설계인가 취득을 추진 중에 있으며 사우디아라비아 및 제3국으로 수출도 진행합니다.

SMART100 계통도

SMART100 계통도

주요 특징

주요 특징 - 열출력, 전기출력, 원자로유형, 터빈형식, 열싸이클, 담수용량에 대해 SMART와 한국형 표준원전의 비교내용이 있습니다.
항목 SMART 한국형 표준원전

열출력

330㎿t

2,8525㎿t

전기출력

100㎿

1,000㎿

원자로유형

가압경수로(일체형, 관류형)

가압경수로(분리형)

터빈형식

Single Casing

TC6F

열싸이클

랜킨사이클

재열재생사이클

담수용량

4만톤/일

-

페이지 만족도 평가 현재 페이지의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 개선/건의사항이 있으면 아래에 남겨주시기 바랍니다.